2-1 터틀 그래픽 창의 속성 설정하기
터틀 그래픽은 파이썬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워 나갈 수 있도록 파이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모듈입니다. 이 터틀 그래픽 모듈을 사용하면, 입문과정에서도, 멋진 작품들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터틀 그래픽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터틀 모듈 가져오기]
먼저 터틀 그래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터틀 모듈을 가져와야 합니다.
모듈을 불러오는 방법은 import 키워드 뒤에 가져올 모듈명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저희는 터틀 모듈을 가져와야 하므로 import turtle 로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터틀 그래픽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main.py 파일에서 import turtle을 해 주세요.
터틀 그래픽 모듈뿐만 아니라 어떠한 모듈이든, 모듈을 가져와서 사용하고 싶을 때는, import 뒤에 가져오고 싶은 모듈명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랜덤 값을 추출할 수 있는 random 모듈이나 시간을 계산할 수 있는 time 모듈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터틀 그래픽 창 설정하기]
자 이제 터틀 그래픽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하나씩 사용해 보겠습니다.
터틀 모듈내에 다양한 기능들이 함수로 정의되어 있는데요.
그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모듈명 뒤에 점을 찍고 필요한 함수명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모듈명.함수명()
이러한 함수를 메소드라고 하는데요. 지금 입문과정이기 때문에, 보다 큰 범주인 함수라는 용어로 표현하겠습니다. 2편에서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메소드에 대해 다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가장 먼저 그래픽 창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그래픽 창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4개의 함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그래픽 창의 크기는 setup(가로픽셀, 세로픽셀) 함수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단위는 픽셀이고요. 가로와 세로 픽셀을 순서대로 매개변수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turtle 모듈내에 정의된 함수이기 때문에, 사용할 때는 turtle.setup()으로 모듈명 뒤에 점을 찍고 함수명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제목을 표현할 때는 title()함수로,
그리고 배경색을 설정할 때는 bgcolor()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드 맨 끝에 done()이라는 함수를 넣어 주셔야 합니다.
이 done() 함수는 사용자가 그래픽 창을 닫을 때까지 그래픽 창이 닫히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함수는 코드 맨 마지막에 넣어 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그래픽 창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터틀의 속성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comments